본문 바로가기
News ❤/핫한소식 :-) 생생정보

엽산, 임신 전(중) 꼭 먹어야하나?

by 도비쭈야 2020. 10.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비쭈야입니다^^

 

임신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적절한 영양 관리를 통해 임신 전 최적의 건강 상태를 만드는 것입니다.

임신 전 특히 주의를 기울여 섭취해야 할 영양소 및 올바른 영양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엽산, 임신 전부터 꼭 채워야 할 영양소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에 속하는 비타민 B군 중 하나로 혈액과 세포를 형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며, DNA의 합성에 관여하며,  임신초기(4주 내) 태아의 뇌신경과 척추신경이 형성될 때 엽산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태아의 중추신경계는 임신 초기에 형성되므로 엽산은 임신 초기에 특히 중요합니다.

 

 


임신 중 엽산 섭취가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


  • 거대적아구성 빈혈 : 엽산 결핍으로 DNA합성에 장애가 생겨 적혈구가 비정상적이고 미성숙한 상태로 남게되어 빈혈을 일으킵니다.
  • 태아의 선천성 기형 : 임신 초기의 임신부에게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의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무뇌증이나 척추이분증과 같은 신경관결손, 구순열, 구개열, 심장기형과 같은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그외에도, 엽산결핍은 조기분만진통, 저체중아 출산, 자궁내 태아 성장 지연, 태반조기박리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엽산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섭취해야하나요?


엽산이 가장 필요한 임신초기에는 정작 임신 여부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을 계획하지 않은 경우 몸의 변화를 느끼고 임신을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시기는 보통 임신 6~7주로 이미 태아의 신경관이 형성된 이후입니다. 따라서 임신을 원하는 여성은 임신하기 2~3개월 전부터 미리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예방의료전문위원회의 권고안에 다르면 임신하기 최소 한 달 전부터 임신 3개월까지 매일 보충제로서 0.8mg 정도의 엽산 섭취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임신 초기뿐 아니라 임신 중기부터 출산 후까지도, 엽산은 산모아 태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임신 초기 이후에도 꾸준히 엽산 보충제를 섭취한 산모의 경우는 임신중독증 발생률과 저체중아 출산율이 낮았습니다. 즉 엽산 보충제는 임신계획 시부터 임신 기간 전반에 걸쳐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이로울 수 있습니다.

 

 

 


엽산은 어떻게 섭취해야 하나요?


엽산은 식품을 보관하거나 조리하는 과정에서 파괴되고 손실되기 쉬우며, 천연 식품을 통한 흡수율은 50% 정도로 낮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가임기 여성은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각 지역구의 보건소에서 모자보건실을 찾아가면 임산부 등록과 동시에 엽산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다들 엽산의 중요성 이제 잘 아시겠죠?

가임기 여성, 임산부는 꼭 엽산을 챙겨드시길 바라면서

저는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뵐게요!

:-)

반응형

댓글